main

회원로그인



Home > 피라밋 히란야 >선과 명상

왼쪽메뉴
선과 명상

운명의 창조

페이지 정보

작성자 피란야 (221.♡.22.200) 작성일13-02-28 15:14 조회2,055회 댓글0건

본문

 
운명의 창조
 

- " 불교에서는 인과응보(因果應報)라고 하며,
     이는 어떤 원인은 반드시 그 대가로 결과를 가져오고 받게 되어 있다."
 
因果의 法(The Law of cause a hoe occasion)을 얘기한다. 즉, 우주 현상에는 원인없는 결과는 없다. 원인은 결과가 되고 그 결과는 또 다른 원인으로 이어져 가게 되어 있다. 이 카르마(Karma)의 원리는 「自己 책임의 원리」이다. 즉 자기가 한 행위는 자기가 책임진다는 우주의 냉혹한 법칙이다.
 
자기가 한 행위는 그 결과를 자기가 받는 것이지 그 누구도 대신해 줄 수 없는 것이다. 어떤 특정 종교처럼 자기의 행위를 신이나 특정 능력자가 대속해 준다는 것은 우주의 원리와 창조의 법칙에 어긋나는 일이다. 이는 너무나 무지한 소치이며 잘못된 믿음이다.

인간 세계의 모든 선악과 고통과 질병은 이 Karma의 에너지에 의해 일어난다. 전생이나 현생에 자기가 한 행위나 상념의 결과에 의해 일어나는 것이다. 인간 세계의 다툼이나 전쟁, 기타 사회현상 모두가 개인 업과 공동업(단체나 국가 업)에 연유하여 일어나는 현상이다.
 
 

- 인간의 Ego는 업(Karma) 축적된 상태를 얘기하고 Karma는 Ego에 의해 만들어진다.
 
인간의 업은 五感과 의식과 기억에 의해 형성된다. 즉 어떤 대상에 대한 주관적인 느낌과 이를 실체로 받아들이고
선악을 판단하고 집착함에 의해 만들어진다. 그래서 Buddha는 인간의 육(안(眼), 이(耳), 비(鼻), 설(舌), 신(身), 의(意))이 업을 만드는 뿌리이며 이가 곧 古와 윤회의 根源이라고 얘기했다.

인간의 의식과 몸이 sex나 단맛 같은 것을 경험하게 되면 순수하게 그 사실 自體(자체)를 體感(체감)하는 것으로 끝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고 그에 대한 욕망으로 이어져 이에 집착하게 되면 업이 된다. 인간의 운명이란 필름에 수록된 업의 화면이 풀려 나오는 것과 같다. 과거에 입력된 선업과 악업이 현실에 좋은 화면과 나쁜 화면으로 풀려 나오는 현실이 곧 운명이다.

업은 바로 직전생의 것이 현생에 나오는 것이 아니다. 지은 순서대로만 나오는 것이 아니다. 수많은 전생과 현생의 업들이 인연(cause & occasion)에 따라 전개되는 것이다. 마치 씨앗이 땅과 수분에 계절, 적당한 온도 등에 따라 발아하는 것과 같다.
업은 개인 업과 공통 업이 있다.
 
공동 업은 공동의 집단이 창조한(만든) 것으로 사회나 국가 지구 전체의 공동의 관념이나 의식이 공동(집단) 업을 만든다. 개인의 업은 개인의 운명을, 공동의 업은 공동의 운명을 만든다. 선업이든 악업이든 모든 업은 그에 해당하는 에너지가 축적된 것이다. 이 에너지가 형상적으로 나타남에 의해서 그 업과 에너지가 소멸된다.
 
 

- Karma는 Ego에 의해 만들어지고 Ego는 무지(Ignorance)에 의해 만들어진다.
 
즉, Karma를 만드는 근본 죄인은 무지인 것이다. 무지로부터 에고와 탐욕이 생기고 이것이 속박의 Karma가 된다. 그래서 Buddha는 우주에 존재하는 Karma의 12가지 형태와 연결 고리를 설명했는데 이를 12연기(緣起)라고 얘기했다. 그 Origin이 무명(無明)인데 무지에서 유상(有相)과 무상(無相)의 삼라만상이 펼쳐지고 生老病死와 모든 고통이 생긴다고 설파했다.

업이라고 해서 좋고 나쁨의 뜻을 부여해서는 안 된다. Karma의 이면에는 하늘의 깊은 뜻이 숨겨져 있다. 나쁜 사념이나 행위에는 그에 상당하는 고통이 뒤따른다. 그 고통은 red signal, 그 행위를 stop하라는 赤신호이다. Karma에는 더 이상 탈선하지
말라는 Guide Line 과 안전장치(safety valve)가 숨겨져 있는 것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